햇빛에 오랜 시간 노출이 되면 피부에 생기는 일광흑색점 (solar lentigo), 주근깨, 잡티와 같은 색소병변, 여드름의 붉은자국과 홍조의 혈관 병변 등 여러 잡티로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많다. 여러 레이저 치료를 받았지만 뚜렷한 개선 효과가 없을 경우 IPL (Intense Pulsed Light) 를 고려 할 수 있다.

*기미/ 주근깨/ 잡티의 차이
기미 (Melasma)
30대 이후 여성들에게 자주 생기는 색소성 질환
멜라닌 색소가 좌우대칭으로 피부에 넓고 깊게 침착되는 피부변화
보통 불규칙한 모양으로 넓게 발생한다.
유전, 자외선, 호르몬, 약물 등 영향을 받아 나타나게 된다.
갈색, 회색등 여러 형태로 나타나게 되면서 전반적으로 피부가 지저분하게 보인다.
*주근깨(freckle)
주근깨 표피의 색소세포가 색소를 과다하게 생성하는 것은 유전적 요인과 자외선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자외선의 영향을 받으므로 겨울에 연해지고 여름에는 진해진다.
잡티 (Lentigo)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얼굴에 생기는 기미, 주근깨 외 다양한 모양과 색깔의 색소성 피부질환을 포함한다.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 현상으로 주로 40~50대 이후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기미와 달리 얼굴 전체적으로 산발적으로 생기며 계절에 관계없이 한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는게 특징이다.
IPL (Intense Pulsed Light) 이란?
IPL (Instense Pulsed Light) 은 레이저가 아닌 빛으로 치료한다. 자외선에서 적외선영역까지 515 ~ 1200 nm의 넓고 연속적인 파장의 빛으로 광손상을 받은 피부에 효과가 있다. 레이저가 단일 파장의 빛만 조사하는 것과 달리 IPL 은 복합 파장의 빛을 한꺼번에 조사한다.

IPL (Intense Pulsed Light) 의 장점
여러 파장이기에 여러 가지 피부질환에 사용 가능하다. 피부 속 멜라닌(색소)이나 헤모글로빈(혈관), 콜라겐(탄력) 등이 IPL에서 방출되는 넓은 파장대의 빛에 반응하기 때문에 주근깨나 잡티, 안면홍조나 모세혈관 확장증, 혈관종 등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비침습적 레이저시술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2~4주 간격으로 여러 번의 시술을 하게 되며 6개월 동안 점진적으로 효과가 나타난다. 효과는 환자나 피부 상태, 관리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대부분 수 회 반복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IPL (Intense Pulsed Light) 의 부작용
여러 파장의 빛이 나오기에 레이저처럼 색소면 색소, 혈관이면 혈관 한 가지만 집중 치료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잠재되어 있던 색소를 자극함으로써 피부 전체적으로 얼룩덜룩해질 수 있다. 특정 피부층만 목표로 하는 시술이 아닌 넓게 빛으로 치료 하는 개념이다 보니 피부 속을 자극하여 색소질환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발생한 색소 질환은 기존의 색소질환 치료보다 훨씬 복잡한 치료 과정이 필요 할 수 있다.

IPL (Intense Pulsed Light) 의 시술방법
1.세안과 병변부위 사진촬영을 먼저 한다.
2.경우에 따라 마취 연고를 바르며 안면 홍조와 혈관 병변의 경우 마취 연고 없이 시술한다.
3.치료부위에 전체적으로 냉각젤 (초음파 젤리)를 도포하고 IPL 을 시술한다.
4.강한 에너지 빛으로 시술 중에는 안대를 착용하며 착용 중에도 눈은 꼭 감습니다.
5.시술 후 진정관리를 받거나 10분정도 얼음찜질을 시행합니다.
IPL (Intense Pulsed Light) 의 시술시 주의사항
1.일반적인 상처와 다르게 얇게 앉은 딱지가 앉을 수도 있다.
딱지가 있는 경우에는 자극에 의해 떨어지지 않도록 가볍게 끼얹은 세안을 한다.
화장품을 바를 때에는 문지르지 말고 두들겨서 가볍게 바른다.
무리하게 딱지를 제거하면 흉터가 발생 할 수 있다.
2.홍반과 부종이 나타날수 있으며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술 후 최대 3~5일 발생한다.
드물게는 물집, 색소침착, 흉터 등이 생길수있다.
3.자외선 차단제 (SPF 50이상, PA ++) 를 항상 바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