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레이저 토닝 Laser Toning (Nd:YAG 532) - 적응증, 주의사항

728x90

 

Nd:YAG (엔디야그) 레이저란?

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색소레이저의 일종으로, 1064nm 와 532nm 의 두 가지 파장대의 빛을 방출 한다. 1064nm 의 파장은 피부 깊은 곳의 색소를 없애고 일명 레이저 토닝이라 한다. 레이저 토닝은 낮은 에너지로 피부 속 깊이 있는 기미, 오타모반, 주근깨, 기미, 흑색점, 일부 문신, 여드름 흉터 자국등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시술로써 1064nm 파장대의 레이저를 사용한다. 532nm의 파장은 얕은 곳의 색소를 제거한다. 눈썹 문신, 몸 문신, 커피색 반점, 기미, 오타씨 모반,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의 색소침착 질환을 치료 한다.

 

<그림참고> http://centralps.co.kr/sub52.php

 

 

시술방법

1.Nd:YAG 532nm의 경우에는 마취연고를 바르고 30분 ~ 1시간 정도 기다린다.

(레이저 토닝 1064nm 의 경우에는 대게 마취를 하지 않는다)

2.시술 시간은 병변의 크기, 질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3.레이저 시술 시 따끔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시술 직후는 병변이 하얗게 변하거나 빨갛게 변한다.

 

 

 

시술 후 유의사항

1.따끔거리거나 화끈한 느낌이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속될 수 있는데, 얼음으로 가볍게 냉찜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림참고> https://www.brightsky.com.au/Comfeel-Dressing-10x10cm

2.재생 테이프 (듀오덤, 컴필 등) 을 붙이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재생테이프가 하얗게 부풀어 오른다. 이때 재생 테이프 교체한다. 붙여놓은 재생 테이프를 떼어내고 다시 병변 위에 건조 시킨 후 알맞게 크기에 맞춰 오려 붙인다. 병변보다 살짝 크게 오려 붙인다. 레이저 시술 당일 부터 딱지가 생길 때까지는 세안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 재생 테이프가 붙여진 상태에서는 재생 테이프가 방수 역할도 있어 세안을 해도 무방하다. 재생 테이프 적어도 1주일 동안은 붙이도록 한다. 

 

3.재생 테이프를 일주일간 유지한 후 이후에는 항생제 연고 (후시딘, 박트로반, 에스로반 등) 를 바른다.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아침, 저녁 하루 2번 환부에 얇게 도포한다. 레이저 시술 당일부터 딱지가 생길 때까지는 세안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단 딱지가 생기만 가볍게 끼얹은 세안과 가벼운 화장도 가능하다. 하지만 딱지가 덜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4.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도록 한다. 재생 테이프를 붙이고 난 후에도 얇게 도포해도 된다. 

 

5.레이저 시술은 반복 치료로 효과를 판단할 수 있으며, 재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4주에서 8주 정도 경과된 후 남아있는 색소를 확인하고 재시술을 하게 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