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스트라제네카 AZ 백신의 Q&A

728x90

<그림참고> 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021.2.16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차이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공통점은 두가지 모두 최신기술을 이용하여 우리 몸에서 일시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일부 단백질을 만들어내도록 한다. 그로인해 바이러스에는 감염되지 않았지만 마치 바이러스가 우리 몸이 들어온듯 면역을 가지게 된다.

 

<그림참고> 화이자 vs  아스트라 차이는? SBS 뉴스화면 캡쳐

 

화이자 백신이 바이러스 단백질을 만들기위해 RNA 유전물질을 이용한다면 아스트라제네카는 DNA 유전물질을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하여 전달하는것이 차이가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단백질 생성하는 유전물질 종류가 다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 DNA를 실어나르는 침팬지 아데노바이러스는 증식능력이 없고, 우리몸에 DNA침범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회적 우려가 높은 이유는?

화이자 백신은 4만명 정도 대규모 임상시험이 단일한 프로토콜로 체계적인 임상시험이 진행되었다. 그에비해 아스트라제네카는 각각 조금씩 다른 4개의 임상시험을 묶어 중간 결과를 지난 12월에 발표되었는데, 일정치 못한 투약 용량과 간격과 고령층 자료가 부족하다는 백신 효능이 일관적이지 못한 결과를 발표하여 불안감을 고조시켰다. 이후 지속적으로 연구가 계속되고 후속 발표가 나오면서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효능 우려를 조금씩 잠재웠다.

 

<그림참고> 질병관리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2차간 접종간격이 길수록 효과가 높아진다고 발표했다. 6주 간격보다는 8~12주 간격 접종시 82% 백신 효능이 높다고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감염되더라도 바이러스 배출량, 바이러스 배출기간을 줄인다고 발표하였다. 환자 발생 감소도 하고 감염 전파 차단한다는 결과를 보여줬다. 최근유럽 의약품청 (EMA) 의 약물감시 위해 평가위원회에서 혈소판감소를 동반한 혈액 응고는 매우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동 백신의 전반적인 유익성은 부작용의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발표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의 위험성은?

최근 4월 초, 유럽 의약품청 (EMA) 의 약물감시 위해평가 위원회(PRAC)는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흔치 않은 혈액 응고가 아스트라네제카 코로나19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으로 포함돼야 한다고 발표했다. 혈소판감소가 동반된 흔치 않은 혈액 응고 보고 사례 대부분은 유럽경제지역과 영국에서 보고되었으며 이 지역에서 2500만명이 백신을 투여받았다. 60세 미만 여성에서 1회차 접종 후 2주 이내에 발생했다. 2021년 3월 22일까지 보고된 증상으로 뇌정맥(뇌정맥동혈전증, CVST) 62건과 복부 정맥(내장정맥혈전증, splanchnic vein thrombosis) 24건이 보고되었고 동맥에서 혈소판감소증과 함께 발생하며 때로는 출혈을 동반했다. 이 중 18건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림참고> 연합뉴스

 

혈소판감소를 동반한 혈액 응고는 매우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전반적인 유익성은 부작용의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발표했다.건의료전문가들이 혈소판감소를 동반한 혈액 응고의 징후를 인지하여 조기에 치료하면 환자들의 회복과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보건의료전문가 및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전성 서한을 배포하며 국내외 이상사례 현황 및 안전성 정보를 종합하여 전문가 자문을 거쳐 관련 주의사항 등을 제품설명서에 추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한다.

 

 

 

 

 

혈전으로 의심될만한 증상은 무엇인가요?

혈전증의 증상으로 숨참, 가슴통증, 다리 부종, 지속적인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학적 증상으로 심각하고 직속적인 두통, 또는 시야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주사 부위 이외에 접종 후 며칠뒤에 점상 출혈이 발생하면 혈전 증상이 의심되므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 받은 후 몇 주 안에 위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사람마다 접종 백신이 다른 이유?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적응증이 다른것은 아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임상시험에서 65세 이상 고령자가 많이 포함되지 않아, 고령자 임상시험 결과 나오기 전까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후 혈전 발생으로 20대가 부작용 위험이 커 30세 이상 60세 미만에게 접종이 진행된다.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코로나 19 감염위험성이 낮다. 중증 환자로 진행될 가능성이 낮아 소아청소년은 우선 접종군에 해당되지 않는다. 아직까지 소아청소년 대상 체계적 연구 결과가 없어 16세 미만 대상 허가된 백신은 현재 없다. 향후 예방효과 및 안전성 근거 확보가 되면 접종 여부를 판단 할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효능이 화이자 백신에 비해 낮지 않나요?

우리가 계절마다 맞는 독감 예방접종도 효능이 50%정도 된다. 그것에 비해 화이자는 95%, 아스트라제네카 82% 정도로 두 백신 모두 효과 측면에서 높은편에 속한다. 백신 효능 60~70% 백신효능 백신을 투여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백신이 얼마나 환자를 줄일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백신 효능 70%라는 것은 백신을 맞지 않았을 때 환자가 10명 생긴다면 백신을 맞았을 때 3명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이다.

<그림참고> BBC 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영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참고문헌]
질병관리청, 의약품 안전성 서한 2021.04.08
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안전한가요? 12가지 궁금증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