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점차 확대되면서 두드러기,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라는 부작용 증상으로 언론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고 난 후에 접종 장소에서 30분 정도 이상 반응 여부를 살피는 이유도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관찰하기 위함이다. 참고로 아나필릭시스는 수분 이내 증상이 나타나는 심한 전신반응의 알레르기를 말한다.
그렇다면 기존에 두드러기, 아토피피부염,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경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아도 될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예방접종의 금기는 아니다. 하지만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는 경우 예를 들면 이전에 코로나19 백신 이외에도 백신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 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증 발생이 확인된 경우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에 해당된다.

화이자, 모더나와 같이 mRNA 코로나19 백신에는 폴리에틸렌글리콜(Polyethylene glycol 이하 PEG)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금기에 해당된다. 폴리에틸렌글리콜(PEG)은 약물로 점안액과 수용성기제의 연고과 기침 시럽, 화장품 용매, 세안제, 장세척제로 대장 내시경 검사, 관장 검사, 정맥 신우조영술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소량 섭취하거나 손상되지 않는 피부에 접촉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지만 해당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수 있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금기가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과 같은 바이러스백터 코로나19 백신에는 폴리소르베이트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접종 금기가 된다. 폴리소르베이트 80(polysorbate 80)은 이미 우리가 널리 예방접종 하고 있는 폐렴구균, 자궁경부암, 로타바이러스 백신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화장품, 샴푸, 향수, 파우더 등에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메사추세츠종합병원(MGH) 킴벌리 블루멘탈(Kimberly G. Blumenthal) 박사(MD)는 국제학술지 JAMA(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보고한 연구 내용에 따르면 mRNA 백신 (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에는 98% 특별한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나 급성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람은 전체 접종자의 2%,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사람은 0.025%이다. 이 반응을 일으킨 환자는 이미 알레르기 발생 이력이 있거나 기존에도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던 사람이였다. 이렇게 이미 이전에 아나필락시스 경험을 했거나 기타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전에 접종 여부를 피부과나 알레르기 내과에 내원하여 의료진과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