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백신의 부작용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혈전증과 전혀 다른 질환이다. 혈전이라고 하면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한다. 혈전증의 원인으로는 혈액의 흐름인 혈류의 느리거나, 혈관손상, 혈액을 굳게 만드는 응고성분의 과다의 세 가지 경우가 있다. 첫번재 혈류가 느린경우의 예를 들면 비행기를 장시간 탑승으로 한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경우 혈액이 아래로 고이고 중력의 영향으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혈전이 생길 수 있다. 두번째로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때 발생한다.

세번째로 응고과다로 혈액세포 중에 지혈 작용을 하는 혈소판이 있는데, 혈소판은 출혈이 발생할 경우 피를 굳게 만들어 지혈을 돕는 역할을 한다. 우리 인체에 꼭 필요한 혈소판의 수치가 과다하게 상승하게 되면 오히려 혈전이 발생 할 수 있다. 혈전이 발생할 경우 항혈소판제로 아스피린을 선택하는 이유가 된다. 반대로 혈소판이 감소되면 피가 묽어지는게 일반적인 현상이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혈소판이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피가 굳어지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에서 바이러스 백터 방식의 백신 방식에서 자가면역 반응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현재 예상하고 있다. 일반적인 혈전증은 백신에 의한 부작용이 아니며, 원래 기저질환이나 복용하는 약물, 혈전을 일으키는 소인이 있는 경우이고 백신에 의한 부작용으로는 혈액검사상 혈소판 감소의 수치가 나타나야 한다.
영국의 경우 2천 2백만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240명이 발생했으며 그 중 40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접종인구 100만 명당 7.9명 (0.00079%) 발생 보고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2021.6.18 기준) 까지 아스트라제네카 260만이 넘게 접종을 했고 그 중에 2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지난 15일 1명이 사망했다. 일반 혈전증의 경우 12시간 이상 장거리 비행 여행시 발생할 수 있는 혈전증은 만 명당 1건 (0.01%)와 경구 피임약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전증은 만 명당 4건 (0.04%)로 비교 했을 때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매우 드문 질환이다.

덴마크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배제 4월 14일
노르웨이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배제 5월 12일
매우 희박한 발생빈도, 그런데 왜 덴마크와 노르웨이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했을까?






우리는 오늘 코로나 19 백신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배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아스트라네제나 백신이 나쁜 백신이라고 생각해서 배제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효과적이라는 유럽 의약품 (EMA)의 평가에 동의합니다. 우리는 덴마크의 특별한 상황을 고려해 이렇게 결정한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상황이라면 덴마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하는것을 망설이지 않을것입니다. -소렌 브롬스트롬, 덴마크 보건복지부 장관



유럽 안에서도 특히 스칸디나비아인이라는 노르웨이와 덴마크와 같은 북부 유럽에서 백신으로 인한 희귀 혈전이 제일 많이 생기거든요. 유럽 평균은 100만 명덩 10건 전후예요. 그런데 덴마크나 노르웨에서는 2만명당 1명, 그게 100만명이면 거의 50~100명 정도. 즉, 유럽 평균보다도 5배 정도 백신으로 인한 혈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그 나라는 코로나 19에 감염될 위험보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맞고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높기 때문에 중단한 것 뿐이에요.

혈전증 발생은 국가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우리나라와 같은 극동 아시아 국가는 그 비율이 현저하게 낫다. 백신으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확률은 매우 드물지만 내가 걸리면 그 확률은 100이 될 수 있다. 아무래도 현재 백신으로 인핸 불안은 당연하다. 아무래도 모든 백신에는 얻고자 하는 이익이 있다면 반드시 부작용도 따라오게 되어있다. 이익과 부작용을 고려했을 때 이익이 클 경우 진행하고 부작용이 클 경우에는 무리해서 백신을 접종 할 필요는 없다. 기저질환과 현재 복용중인 약물로 백신 접종에 부작용으로 불안하다면 접종하기 전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주치의 판단하에 기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코로나 19 접종 여부를 상담 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