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은 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악성종양에는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등이 있다. 이 중에서 위점막의 선세포에서 발생하는 위 선암 (adenocarcinoma) 이 98%를 차지하여, 위암은 일반적으로 위 선암을 말한다.
<그림참고> 위의 구조
위암은 대게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여 암이 진행됨에 따라 점막하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침윤한다. 위암이 장막을 뚫고 주변 림프절을 따라서 또는 혈류에 의해 간, 폐, 뼈등으로 전이 될 수 있다.
위암의 원인
위암은 어느 한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보다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1. 흔히 만성 위축성 위염(chronic atrophic gastritis)와 함께 발생한다.
만성 위축성 위염은 위의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으로 인해 얇아진 상태로 만성 위염의 한 종류이다.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건강검진으로 한 내시경을 통해 우연히 발견된다. 내시경을 통해 위점막이 얇아진 표면을 볼 수 있으나 이 특성 자체가 질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위축성 위염이 만성으로 10년 이상의 오랜기간이 지속되는 경우 위암 발생률이 6배 정도 증가한다. 위암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은 일종의 전구 병변이다. 위축성 위염이 만성으로 진행되다보면 위 점막 세포가 장 점막의 형태로 바뀌는 장상피화생이 동반될 수 있다. 위점막세포의 장상피화생은 위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알려져있다.
2. 식이요인 : 질산염 화합물(가공된 음식), 고염 식품, 염장 식품, 훈제된 생선(그을린 생선), 술과 담배 3.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Helicobacter pylori) : 감염에 의해 위 점막의 염증을 일으켜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증으로 전암성 병변으로 진행하면서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위암으로 진행된다.
4. 환경적 요인: 석면, 농약, 공해, 눈에 띄지 않게 방사선이나 토양의 금속에 노출된 사람 5. 기저 질환 요인 : 염산결핍증(achlorhydria), 악성빈혈 6.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암의 위험도가 2배 증가된다.
위암의 증상
1. 조기 위암
대부분 증상이 모호하고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한 경우가 많다. 때로는 상복부 불쾌감이나 소화불량, 속쓰림, 식욕부진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단순히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생각해서 소화제나 제산제를 복용하며 지내는 경우가 많다.
2. 진행성 위암
암에 의한 특이 증상은 없으나 소화불량, 식후 불쾌감, 식욕부진, 울렁거림, 구토, 체중감소, 복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암이 진행되면서 유문부(pylorus)를 막게되면 오심,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위의 본문부(cardia)에 침범할 경우 연하곤란, 잦은 트림, 소화불량, 식후 팽만감, 가슴 앏이가 나타날 수 있다. 위 점막에 암이 침범하면서 생기는 출혈로 인해 토혈이 나타나고 검은색 변을 볼 수 있다. 암이 많이 진행되면 복부의 덩어리가 만져질 수도 있다.
위암의 경우 상당히 진행이 되더라도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암의 검진 권고안 (2015년)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은 증상이 없어도 2년에 1번씩 위내시경 검진을 받도록 한다.
가족력이 있거나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한다.
검진 연령
40~74세 (남녀 공통)
검진 주기
2년 마다
검진 방법
위 내시경 검사
위암의 분류
1) 조직학적 분류 (로렌 분류)
(1) 미만형 위암 Diffuse type
모양
종괴, 덩어리 (mass)를 형성하지 않고 위벽으로 개개의 세포가 침윤된다. 본문부 (cardia)를 포함하여 위 전체로 퍼져나간다. 위벽의 두꺼운 인환세포형 (gastric wall thickening signet ring cell)이 많다.
예후
분문부를 포함한 위의 전장에 걸쳐서 발생하므로 위벽의 신전도가 감소되며 그 예후도 훨씬 나쁘다.
<그림참고> 국립암정보센터 암정보
(2) 장형 위암 Intestinal type
모양
점착력이 있는 종양 세포들이 특징적인 선야의 관상구조를 형성한다. 대장암 (colon cancer)와 닮았으며 흔히 용종 (polypoid) 이나 궤양 (ulceration)을 형성하며, 장형 노년층에 호발하며 주로 남성 우위성을 갖는다.
림프절 (lymph node)의 침범과 관계없이 점막 (mucosa)가 점막하층 (submucosa)까지 국한되며 직경 1cm이하인 국소적인 림프전이를 말한다. 이중 type Ⅱ(특히 type Ⅱc)가 가장 흔한 병변이다. type Ⅰ과 type Ⅱa는 거의 잘 분화된 선암로 구성된다.
TypeⅠ: polypoid (융기형)
0.5cm 이상의 높이, 정착성
TypeⅡ : superficial (표면형)
Ⅱa - elevated (표면융기형) : 표면형이지만 낮은 융기가 보임. 0.5cm 높이 이하
Ⅱb - flat (표면평탄형) : mucosa에 국한되거나 높이의 변화가 없어 detect되기 가장 어렵다. 함몰이 인식되지 않는다.
Ⅱc - depressed (표면함몰형) : 약간의 미란. 점막의 얇은 함몰이 보인다. 일반적으로 악성궤양으로 야기된다.
4) 진행성 위암 (Advanced Gastric Cancer)
방사선학적 소견으로 불규칙한 융기형의 종괴 및 점막의 파괴, 종괴내의 악성궤양의 소견과 연동운동이 소실된다. 암세포가 근육층 (muscular layer) 까지 침투된다. 진행된 위암(AGC)는 보우만 분류 (Borrmann's original classification) 에 상응하는 유형으로 확인된다.
Borrmann's typeⅠ
polypoid (fungating) - 용종선암 일반적으로 직경 3cm이상 괴사, 궤양 없이 gastric lumen에만 침범한다.
Borrmann's typeⅡ
ulcerating - 궤양선암 상승된 뚜렷한 경계를 가지며, 3cm이상의 불규칙한 궤양이다. 악성궤양의 기저는 양성궤양과는 다르며 위벽을 넘어서 퍼져있지는 않다.
Borrmann's type Ⅲ
infiltrating - 침윤선암 상승된 뚜렷한 경계를 가지는 불규칙한 궤양과 인접한 위벽을 경직시키는 2차적인 침윤선암.
Borrmann's type Ⅳ
diffuse (limitis aplastica) - 미만선암 산재성 침윤암으로 탄력성이 부족해진 위벽의 비후와 만곡이 있다. 위 조직염에서 탄력성의 부족과 함께 위추벽이 두꺼워진다.
5) 암의 병기
암의 진행 정도를 병기(stage)라고 하는데, 위벽 침윤 정도, 암의 침윤된 깊이 (T 분류, tumor의 약자), 주위 림프절 전이 정도(N 분류, node의 약자), 그리고 간이나 복막, 폐 등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M 분류, metastasis의 약자)를 종합하여 결정된다.
<그림참고> 위암의 국제 병기 AJCC 8판 - 국립암센터 제공
위암의 병기는 1기에서 4기까지로 분류하고, 숫자가 높을수록 많이 진행된 위암을 뜻한다.
<자료> AJCC Staging Manual, 8 th ed. ※ AJCC : 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 (미국암연합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