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RNA 코로나 19 백신 (화이자, 모더나) 이상반응 - 심근염, 심막염

728x90


미국 식품의약처(FDA)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미국에서 mRNA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근염 및 심막염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발표했다. 백신 접종 후 심근염 및 심막염 사례는 매우 드물게 보고 되었다. mRNA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특히 16세 이상 남성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서 보고 되었다.

*mRNA 코로나 19 백신의 종류

조성 상품명 제약회사
messenger RNA encoding
the viral spike (S) protein of SARS-CoV-2
코미나티 주 한국 화이자 제약
모더나 코비드-19백신 주 녹십자


mRNA 코로나 19 백신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약 3억건 가운데 심근염, 심막염은 1226건이었고, 2차 접종한 뒤 21일 이내 12~39세 접종자에게서 심근염 및 심막염이 발생한 비율은 100만명당 12.6명, 12~17세 남성은 100만건당 66.7건, 18~24세 남성은 56.3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심근염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약물, 주변 환경의 독소에 의한 독성 심근염, 면역학적 이상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대게 흉통, 호흡곤란, 열, 오한, 근육통이 나타난다. 심막염심장을 싸고 있는 두겹의 막인 심낭에서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바이러스 감염, 류마티스, 세균 및 결핵 감염에 의한 심낭막염, 약물 과민성 반응, 요독증등 다양한 원인으로 동반된다. 심막염과 증상은 비슷하다.


1회차 접종보다 2회차 접종 후 더 자주 발생하였으며,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며칠 이내에 발생하였다. mRNA 접종 후 7일이내 가슴통증, 숨참, 빠른 심박동,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시에는 반드시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현재까지 심근염이나 심막염으로 진단받고 치료 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에 양호한 반응을 보였고 빠르고 회복하였다고 발표했다.


현재까지 한국에서는 mRNA 백신인 화이자 백신은 75세 이상 고령층 어르신 대상으로 접종이 되어 젊은 층에서 이상반응을 겪은 사례는 발표되지 않았다. 미국 CDC를 포함하여 질병관리청에서도 코로나 19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이 추가되었지만, 코로나 19 감염으로 중증 합병증 위험보다 백신을 맞는 유익성이 더 높다고 하여 백신 접종을 권고하였다. 우선 7월 19일부터 수능을 앞둔 고3 수험생이 화이자 백신 접종이 예정된 상태로, 화이자 백신 접종 2차 후 심근염, 심막염의 이상 반응을 유의깊게 주시해야 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