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19 백신 투여 위치와 방법 ( 삼각근 주사 Q&A )

728x90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왜 근육주사로 시행하나요?

주사 방법에는 피부에 주사하는 피내주사와 피하주사, 근육주사, 정맥주사로 4가지 주사 방법이 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근육을 통해 약물이 흡수되는 근육주사를 통해 백신을 투여한다. 근육에는 면역 반응을 시작 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세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백신에 대한 더 나은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 백신을 피부 (피하) 에 투여할 때 보다 국소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고, 정맥 주사보다 더 접근도와 투약 후 부작용의 우려가 낮기 때문에 근육 주사를 시행한다.

<그림참고> 근육 늘리려면 무조건 고중량? 정답은 'NO' -헬스조선 2020.10.13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왜 삼각근에 주사하나요?


코로나 19 예방접종 주사부위는 상완의 삼각근 (deltoid muscle) 이다. 흔히 어깨 주사나 팔 주사로 알려져있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삼각근 (deltoid muscle) 에 주사하지만 삼각근 부위의 근육 질량이 충분하지 않거나 삼각근이 부적합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는 허벅지의 외측광근 (vatus lateralis) 에 주사를 한다. 외측광근의 경우 1세 미만의 영아는 걸을 때 성장하는 둔부의 근육이 발달되지 않아 허벅지인 외측광근에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근육주사 부위인 좌 그림 '외측광근 과 우 그림 '삼각근' 비교





삼각근 주사 부위는 어디일까?

팔이나 어깨에 아무곳이나 주사를 맞는게 아니라 주사를 맞는 부위가 정해져있다. 어깨 끝에 가장 튀어나온 뼈인 견봉돌기에서 5cm정도 내려온 부위와 (손가락으로 3개 지점 아래) 팔을 편하게 내려놓고 겨드랑이선에서 3등분했을 때 중앙부분의 역삼각형 부위를 말한다. 해당부위는 요골신경이나 상완동맥과 같은 신경과 혈관으로 부터 떨어진 곳이라 주사 맞은 후 잠재적인 손상의 가능성이 가장 낮은 곳이다. 알맞은 접종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접종을 맞을 때는 어깨의 끝 뼈인 견봉돌기가 보이기 위해 소매가 완전히 드러나는 옷을 입고 가는것이 좋다.

삼각근 주사부위는 견봉돌기 하단 (약 5cm 아래지점) 액와선 사이에 역삼각형 부위




근육주사는 엉덩이 주사가 아닌 삼각근 주사를 맞는 이유는 뭘까?

근육주사에는 허벅지 부위인 외측광근, 대퇴직근, 둔부, 삼각근이 있다. 그 중에서 삼각근은 1cc 용량만큼 접종이 가능한데, 코로나 19 백신의 경우 화이자는 0.3cc,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0.5cc로 1cc 미만으로 적은 용량의 주사제로 적당한 접종 부위이다. 허벅지나 엉덩이와 보다 주사 맞기 접근이 용이한 팔인 삼각근에 주사를 맞는다. 접종은 양 팔 두군데 모두 가능한데 접종받는 사람의 편의대로 선택한다. 접종 부위 통증이 불편하므로 주로 사용하는 팔의 반대편에 맞는게 좋다. 참고로 2차 접종이라면 같은 팔에 꼭 맞을 필요는 없다.

왼쪽 첫번째 사진 화이자 백신 0.3ml,  두번째와 세번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0.5ml, 얀센 백신 0.5ml




코로나 19 백신 주사는 다른 주사기에 비해 주사침이 왜 길까요?

주사 바늘은 백신이 근육에 주입될 수 있도록 충분히 길어야 한다. 90도의 직각에 가깝게 바늘을 찔러야 바늘 끝이 피부 아래에 있는 근육까지 도달 할 수 있다. 그렇지 못하고 피하에 주사가 되면 붓고 통증이 심한데다, 흡수도 잘 되지 않아 항체 효과가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근육 주사를 놨을 때 혈관에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사기 내관을 당겨본다. 하지만 대한간호협회와 국립중앙의료원 권고사항에는 피스톤을 당겨서 확인하지 않는다. 둔부는 좌골신경과 혈관들이 많이 분포한 위치이나 삼각근 주사부위의 경우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지 않는 부위이다. 혈관을 손상시킬 일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피스톤을 당겨보지 않는다.

근육주사의 경우 90도 직각으로 찔러야 근육층에 충분히 도달한다.


현재 코로나 19 백신 투여용 주사바늘은 안전 가드가 부착된 25mm의 바늘을 사용한다. 근육을 덮고 있는 지방이 더 많은 성인은 필요하 경우에 38mm 길이의 바늘을 사용한다.

코로나 19 백신에 사용되는 주사침은 25g의 25mm





주사 맞을 때 최대한 아프지 않게 맞는 방법은?

팔을 올리기 되면 삼각근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팔을 편하게 내려놓는다. 왼쪽 손을 오른팔의 삼각근 위에 손을 대보면 팔을 들때 마다 근육의 긴장감이 올라가는걸 느낄 수 있다. 최대한 팔을 겨드랑이에 붙인 자세에서 힘을 최대한 빼고 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게 되면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주사바늘이 들어갈 때 저항감이 낮고 통증이 낮다. 근육이 이완을 돕기 위해 심호흡을 하고 편한 마음을 가지는 것도 좋다. 백신을 맞고 난 후에는 주사 부위는 문지르다보면 근육에 들어간 약물이 피하로 올라오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흡수를 돕기 위해 1~2분간 꾹 누르도록 한다.

<그림참고> 코로나19 백신 접종하는 개원가 “정상 진료 불가능” -청년의사 2020.6.1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