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무 요법 / 네뷸라이저 (Nubulizer) - 적응증, 사용법, 약물 종류, 간호

728x90

 

 

 

 

목적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들의 흡입 치료를 목적으로 처방된 약물 (기관지 확장제, 스테로이드) 을 미세한 입자의 기체 상태로 바꾸어 폐의 세기관지까지 직접 도달하여 기관지확장의 효과가 빠르고 객담배출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고용량의 약물을 목표 장기인 폐까지 직접 전달 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약효 발현이 신속하고 경구투여에 비해 약물 부작용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약물을 효과적으로 폐까지 전달하기 위해 특수하게 고안된 여러가지 보조기구를 이용한다. 흡입 치료에 사용되는 보조기구는 연무식 흡입기 (네뷸라이저, nebulizer), 정량식 흡입기 (metered-dose inhaler), 분말식 흡입기 (dry powder inhaler)가 있다.

 

 

 

 

 

 

 

 

적응증

급, 만성 호흡기 질환 환자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켜 기도의 분비물을 감소시키거나, 기도 점막 부종을 완화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급작스런 호흡기 질환의 응급치료, 기관지 천식,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만성폐쇄성 폐질환, 폐기종, 진균성 폐질환, 낭포성 섬유증 등

 

 

 

 

 

 

제한

nebulizer를 통해 약물을 투여할 때 기관지 확장제는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기관지 평활근을 확장시키는 기전이기 때문에 동시에 심박수가 올라갈 수 있다. 불안정하고 증가된 혈압을 가진 환자, 심장 과민성 (dysrhythmias)를 초래 할 수 있는 사람들, 증가된 맥박을 가진 사람의 경우는 nebulizer 적용이 제한된다.

 

 

 

 

 

 

 

사용법

1.nebulizer kit을 조립한 후 line과 세팅한다.

nebulizer 구성 용품

 

2.약제를 약제 주입부에 주입한 nebulizer를 전원에 꽂고 line을 outlet에 연결한 후 on 스위치를 누른다.

3.자세는 좌위 또는 반좌위로 한다.

-폐의 팽창을 용이하기 위해 반드시 앉거나 비스듬히 앉아서 nebulizer 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4.mouthpiece를 물고 숨을 깊게 마신 후 3~5초 참았다가 내뱉도록 교육한다. 

-nebulizer를 적용하는 동안에 심호흡을 크게 할 수록 약물이 분포하기 쉬움을 교육한다.

 

좌 mouthpiece, 우 mask

*mouthpiece 협조가 어려운 경우 mask 적용한다.

mask 사용시 코와 입이 완전히 덮히도록 씌워준다.

 

*통상적인 흡입량 3ml, 흡입치료 3~4회 

성인
하루 3번
간헐적인 흡입 방법 - 15분 정도 소요
연속적인 흡입 방법 - 8분 정도 소요
소아
하루 4번
연속적인 흡입 방법 - 8분 정도 소요 

5.nebulizer 사용이 끝난 후 객담(가래)가 나올것 같으면 삼키지 말고 기침하여 뱉도록 권장한다.

6.입 안에 가래와 약물을 가글을 통해 청결을 유지한다.

-약물이 입 안에 남아있게 되면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다.

*mask를 사용한 환자의 경우에는 약물이 얼굴에 묻어있으므로 닦아준다.

 

 

 

 

 

 

 

관리

1.여러 환자가 동시에 사용할 때는 기계를 사용 후 제자리에 두어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한다.

2.line이 꼬이지 않도록 관리한다.

3.mask, mouthpiece, 약제 주입부를 사용시마다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말려 보관한다.

4.mask와 mouthpiece 그리고 line은 각자 따로 사용하도록 한다.

 

 

 

 

 

 

사용하는 약물

약물 규격 및 용량 처방용량
Ventolin solution
(기관지 확장제)
100mg/20cc 성인: ventolin 1cc + N/S 3cc
소아: ventolin 0.5cc + N/S 1.5cc
Atrovent solution
(기관지 평활근 수축 억제)
500㎕/2ml 성인: atrovent 2cc + N/S 3cc
소아: atrovent 0.5cc + N/S 5cc
Pulmicort solution
(스테로이드제, 항염 작용)
500㎕/2ml 성인: pulmicort 2~4cc + N/S 1~3cc
소아: pulmicort 1~2cc + N/S 5cc
Mucomyst
(거담제)
800㎕/4ml mucomyst 1cc + N/S 3cc

 

좌우순서대로 뮤코미스트 -> 벤토린 -> 아토로벤트 -> 풀미코트 ( 사진참고, 서울아산병원 )

 

여러 약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뮤코미스트 -> 벤토린 (Ventolin) -> 아트로벤트 (Atrovent)-> 풀미코트 (pumicort) -> 뮤코미스트 (Mucomyst) 순서로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먼저 기관지 확장제인 벤토린과 아트로벤트를 사용하여 기도를 확장시킨 후 항염 작용을 하는 풀미코트를 사용한다. 벤토린과 아트로벤트는 혼합하여 동시에 투여가 가능하다. 뮤코미스트의 경우는 거담제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농축된 객담을 액상으로 변화시켜 분비물이 더 증가될 수 있으므로 나중에 사용하거나 또는 객담이 많은 환자의 경우에는 먼저 사용할 수 있다. 

 

 

 

 

 

 

 

주의사항

1.스테로이드제를 분무하는 경우에는 아구창이나 드물게 백내장이 생길 수도 있다.

-아구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내를 물로 세척한다.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는 얼굴도 함께 닦아야 한다.

 

2.atrovent solution을 사용할 경우에는 녹내장의 위험 때문에 mouthpiece의 사용이 추천된다.

-협조가 어려운 경우 (영유아, 무의식) 사용이 어려우므로 mask를 사용하도록 한다.

 

3.Ventolin을 사용 할 때는 심박수 상승이 될 수 있으므로 해당 증상이 있으면 주치의에게 보고한다.

-ventolin 을 사용할 때는 생리식염수에 희석해서 사용하거나, 희석된 Ventolibn nebule을 사용한다.

 

3.Nebulizer kit과 line은 사용 후에는 소독물로 씻은 후 건조시킨다.

 

4.Nebulizer는 하루에 한번 교체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