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에 하나는 좁쌀 여드름을 짜도 되는지 궁금해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답은 아니요. 이전에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여드름의 각 병변을 제거하는 압출이 주된 치료였으나, 국소 레티노이드 등 면포 용해 약제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면포 용해 약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염증성 여드름 병변으로의 확대가 우려되는 경우, 병변을 빨리 제거하기 원하는 환자들의 경우에 한해 짜내는 압출 시술을 한다. 이미 시중에 면포를 용해하는 약제들이 많이 나와있고 효과도 있어 굳이 무리하게 짜내서 흉터와 상처생기는 압출 시술 대신에 병원에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효과와 효율로 보는 가성비를 따졌보았을 때 먹는 여드름약을 복용하고 연고를 도포하는 것을 추천한다.

폐쇄 면포 (화이트헤드 white head)
피지 덩어리인 면포 자체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모공 내부에 피지 덩어리만 들어있는 상태이다. 화이트 헤드를 무리하게 압출을 하게 되면 물리적 자극에 의해 염증 형태의 여드름으로 발전 할 수 있으므로 압출하지 않는다. 이런 병변들은 짜내게 되면 일시적으로 병변이 눈에 보이지 않아서 미용적으로 도움이 되나 좋아져 보이는 것일 뿐 실제적으로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무리하게 짜내다 화이트헤드의 경우에는 파열되면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다.

개방 면포 (블랙헤드 black head)
화이트헤드의 여드름 면포 윗부분이 공기와 만나 산화과정을 통해 단단한 검은 면포로 변한것이다. 블랙헤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화이트 헤드보다 더 단단한 고형의 상태이므로 무리하게 압출시 모공 확장의 부작용이 있다. 위의 폐쇄 면포 (화이트 헤드)와 같이 이런 병변의 경우에는 염증성 여드름이 없고 좁쌀 여드름의 형태로 있으므로 이런 병변을 녹여주는 바르는 레티노이드 연고를 추천한다.

화농성 여드름
좁쌀형태의 여드름에서 피부에 염증반응이 나타나며 여드름 안에 고름과 농이 차는 것을 말한다. 면포에 여드름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염증과 압통을 동반하며 추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누가봐도 농이 잡혀서 터지기 일보 직전의 노란 고름낭이 있는 경우에만 깨끗하게 알콜솜으로 피부를 닦아낸 후 작은 멸균 주사침으로 조심스럽게 구멍을 낸 후 넓고 편평한 판으로된 면포 적출기로 한번에 짜내는게 좋다. 짜낸 후에는 항생제 연고를 바르거나 여드름 패치로 나온 드레싱 제재를 잘라서 붙인다. 상처 회복을 촉진하고 피부에 열린 상처로 감염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병원이 아닌 곳에서 여드름 병변 적출을 시도할 경우 부적절한 위치에서 압박하여 모냥이 터지고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