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핵의학체외검사 (종양 표지자)

728x90

 

 

 

핵의학체외검사(in vitro)

핵의학체외검사는 혈액 내에 존재하는 미량의 생리학적인 물질도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방사면역측정법(radioimmunoassay)으로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어떤 물질이나 그 항체에 방사성 동위원소를 표지하여 몸 속에 있는 극미량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질병의 유무와 정도, 또한 치료경과 과정을 관찰 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정확한 검사방법이다. 그 종류로는 종양표지자검사, 빈혈검사, 신장기능검사, 알러지검사, 갑상선 검사를 비롯한 각종 호르몬검사 등이 있다.

 

 

 

 

 

종양표지자

종양 표지자는 암의 성장에 반응해서 체내에서 또는 암 조직 자체에서 생성되며, 대개 단백질로 이루어진 물질로 혈액, 소변, 또는 조직 검체에서 검출된다. 몇몇 종양 표지자는 특정 종류의 암에 특이적인 반면 어떤 종양표지자들은 여러 종류의 암에서 발견된다. 대부분의 잘 알려진 표지자들은 비종양적 상태에서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양 표지자 하나만으로는 암에 정확하게 진단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몇 개는 안되지만 잘 확립된 종양표지자들이 있어서 진단에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a-FP(a-Fetoprotein)

원발성 간세포 암과 태아성 암의 진단과 경과를 확인 하기 위함이다. 즉, 악성 종양의 치료 효과가 있는 경우 혈청 a-FP 농도가 감소되며, 수술 후 재발한 경우는 정상 또는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혈청 a-FP 농도에 이상을 나 타내는 주요 질환은 원발성 간세포암, Yolk Sac 종양, 전이성 간암, 간전이가 없는 위암, 췌장암, 간염, 간경변증, 임신, 선천성 담도 폐쇄증 등이다. 특히 원발성 간세포 암(HCC)와 Yolk Sac 종양은 90%에서 a-FP이 400ng/ml 이상이다.(정상범위 20ng/ml) 외과에서는 간암 수술 진단 목적과 수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술 전후로 측정한다.

 

 

 

 

CEA(carcinoembryonic Antigen)

대장암의 경우 민감성이 높으나 확진을 위해 이용되지는 않는다. 대장암의 진단 및 수술 후 치료(수술, 항암요법, RT 등)의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측정한다. 혈중 CEA는 악성 종양의 수술 후 Monitoring으로서의 유용성이 커서, 수술 후에도 계속 높은 수치를 보이면 악성 종양을 충분히 적출하지 못하였거나 다른 조직으로 전이되었음을 생각할 수 있으며, 일단 CEA 농도가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경우는 재발 또는 전이를 의심할 수 있다. 정상 범위는 <2.5ng/dL로 외과에 서는 대장암 환자의 경우, 수술 후 1주일에 측정한다.

 

 

 

 

CA 19-9

췌장암의 경우 70-85%, 담낭 ․ 담관암은 60-75%에서 양성을 보인다. 췌 장암, 담도암에서 1000U/ml 이상 고농도를 보이는 예가 40-45%로 많고 특이성도 크다. 일반적으로 진행기에서 높으나 Ⅰ,Ⅱ기에서도 높아 조기 진단의 효과가 있다. 특히 체부 및 미부의 췌장암의 보조 진단에 유용한 검사로 평가받고 있다. 소화기 암에서 흔히 검사하는 CEA와 함께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췌장암의 사례의 100%에 가까운 양성률을 보였다는 보고도 있다.

 

 

 

 

CA 15-3

유방암 환자의 원격전이 여부를 파악하는데 가장 좋고 또한 진행 및 재발성 유방암에 대한 치료 효과도 양호하게 반영한다. 다른 장기 암에서 CA 15-3 양성 률이 큰 순으로 열거하면 난소암, 자궁암, 췌장암, 폐암이고 기타 암은 10%이하의 양 성률을 보인다. 혈중 농도가 30~100u/ml로 약간 증가된 예에서는 유방암의 전이 및 재발을 우선 의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골 전이, 폐, 및 융막 전이 연골부위 전이의 단순전이를 고려한다. 100~1000u/ml일 경우 유방암의 간전이, 광범위 골전이 및 다발성 전이를 시사한다.(정상 범위 : 27~30U/ml

 

 

 

 

CA 125

일반적인 cut off 수치는 35u/ml이다. 난소암에서 높은 양성률을 나타내며 그중에서도 장액성 낭포선암에서 고농도를 보이며 mucin성 낭포선암에서는 낮은 농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기타장기의 암에도 간, 담낭, 췌장, 자궁 내막 등의 암에서 30~50%의 양성률을 보인다. 증가를 보이는 경우로는 일내변동, 월경주기, 임신 등도 일단 고려해야 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