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실시

728x90

 

 

 

 

 

 

 

2021년 9월 15일부터 생후 6개월부터 만 18세 어린이, 임산부, 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약 1460만명 대상에게 인플루엔자 4가 백신으로 무료접종 시행할 계획이다. 가까운 동네 의료기관과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주소지에 관계 없이 전국 어느곳에서나 가능하다.  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기 전에 무료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사전에 확인하고, 붐비지 않는 접종이 가능한 시간대로 의료기관에 사전 예약, 전화문의 후 방문하여 접종을 한다. 

 

참고로 인플루엔자는 우리가 흔히 독감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감기와 증상은 비슷해 발열, 통증, 피로로 가볍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는 코로나 19 보다 더 오래전부터 괴롭혀온 감염병이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최소 수 만명에서 수백만명씩 사망하며  미국에서는 매년 약 30,000~50,000명의 사망이 발생한다. 인플루엔자를 독감으로 심한 감기로 오인함으로써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인플루엔자는 감기에 비해 훨씬 더 위험한 질병이며,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중증 폐렴, 만성 심장 및 폐 질환의 악화, 장기 부전,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은 계절적으로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유행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플루엔자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플루엔자는 A형, B형으로 각 유형 내에 많은 다른 균주들이 있고 인플루엔자 발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계통은 매년 변해 매년 새로운 백신이 필요하다. 매년 접종하는 백신은 과학자들이 다음 해에 가장 흔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3~4종의 바이러스 계통을 백신을 투약한다. 올해 실시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은 4종류로 4가 백신이 시행한다. (2020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3가)

 

성분 규격 상품명 제약회사
인플루엔자 백신
Influenza vaccine 4가
0.5ml/PFS 지씨플루쿼드리밸런트프리필드시린지주 녹십자

 

 

 

 

 

 

 

 

만 13세 이하 어린이 인플루엔자 접종 

 

9월 14일 (화)부터 생애 첫 인플루엔자 접종 어린이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접종이 시작된다. 생후 6개월에서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받거나 2020년 7월 1일 이전까지 총 1회만 받은 어린이들로 이 들은 1회 접종을 받은 후 4주 후에 2회 접종을 해야 한다.

 

 

임산부 인플루엔자 접종

 

임산부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1회만 접종하면 된다.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를 접종하면, 태반을 통해 태아 및 영아까지 항체가 형성되어 면역을 획득할 수 있다.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걸리게 되면 임신부, 태아에게 모두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으며 합병증 위험도 높아 예방이 꼭 필요하다. 출생 후 6개월 이내 영아의 인플루엔자 감염도 줄일 수 있으므로 임산부와 영아의 건강보호를 위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플루엔자 접종은 임신 주수와 상관없이 접종이 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10월 12일 만 75세 이상부터 연령대별로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접종도 진행되고 있어  대상군별·연령별 접종시작 시기를 달리하고 사전예약을 통해 의료기관별·날짜별 접종을 분산하여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인플루엔자 접종이 집중되는 10월과 11월에 분산 접종을 위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은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 예약 시스템> 또는 콜센터 <1399 및 지자체>를 통해 사전 예약 하거나 의료기관 방문을 통해 예약 접종이 가능하다.  보호자의 대리예약이 허용된다.어르신의 경우 백신을 국가에서 구매해서 의료기관에 배포하고 있어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http://ncvr.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http://nip.kdca.go.kr

 

 

 

 

 

질병관리청 제공,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관련 FAQ

 

질병 관리 본부에서는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모두 접종받아야 하는 경우, 두 백신 사이 접종 간격이 정해진 것은 없고 본인의 건강 상태나 이상반응이 우려되면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 사이 며칠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것도 권고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코로나19 이외 다른 백신을 언제 맞았든 상관없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된다고 권고 사항을 개정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