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석 수술의 준비
요관 내시경 (Ureteroscope) 이란 방광 상부의 요관 및 신장의 결석 혹은 종양을 치료 및 진단 하는 장비이다. 요관 내시경의 종류는 연성(Flexible) 및 경성(Rigid) 요관내시경이 있다.


경성 요관 내시경의 경우는 1자 모양으로 단단한 내시경으로 이미지 밝기나 명도가 우수하여 결석 발견에는 효과적이지만 요도, 요관 자체가 곧게 펴진 기관이 아니다보니 구부러진 요도와 요관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고 통증을 유발한다. 조직이 손상되면서 출혈이 발생하면 이 출혈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워 정확한 검사가 진행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연성 요관 내시경은 기존의 경성 요관내시경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한 상부요관 빛 신장의 내부(신우, 신배) 까지 관찰이 가능하므로 CT검사 등에서 신장질환(결석 및 종양 등)의 감별이 애매한 경우 적용될 수 있다. 유연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어 구부러진 요도와 요관에 쉽게 통과하여 조직 손상과 통증이 적다.
요도, 요관, 신장 결석 수술 종류

1.경피적 신쇄석술 PNL (Percutaneous nephritic lithotomy)
경피적 신쇄석술이란 신장에 생긴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허리의 피부를 통해 작은 구멍을 내고 이 곳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거나 잘게 부수는 방법이다.

2.요관경하 쇄석술 URS (Uretero renoscopy)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거나 잘게 부수는 수술이다. 위의 그림과 같이 연성 내시경을 이용한 쇄석술에는 수술명에 flexible URS로 이름을 붙인다.

3.연성 요관 내시경 결석 절제술 RIRS (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요도를 통해 연성내시경을 요관으로 진입시켜 홀뮴레이저 쇄석기로 결석을 파쇄, 제거하는 무절개 내시경 수술이다. 경성 내시경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상부 요관 및 신장 내부(신우, 신배) 결석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또 피부 절개가 없고 시술 후 통증과 혈뇨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로는 성공률이 낮은 크기가 큰 결석, 다발성, 하부 신배의 결석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침습적 수술로 제거해야 했던 일부 결석에도 적용 가능해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4. 경피적 신쇄석술 PNL (percutaneous nephrolithotomy)
경피적 신쇄석술이란, 신장에 생긴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옆구리 피부를 통해 작은 구멍을 내고 이곳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거나 잘게 부수는 방법이다. 수술중 부서진 돌이 요관을 타고 내려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전 내시경을 통해 요관에 관을 삽입하기도 한다. 엎드린 자세에서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