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성요관내시경결석제거술 (RIRS : 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728x90

 

 

 

 

 

 

 

 

수술실 매뉴얼 Surgical manual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투잡·노하우, 직

6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02영이의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서비스를 1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kmong.com

 

 

 

 

RIRS (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연성 요관 내시경 신장 결석 제거술

 

목적

요도를 통해 연성 내시경(Flexible cystoscopy)요관으로 진입시켜 홀뮴 레이저 (Holium laser) 쇄석기로 결석을 파쇄하고 제거하는 무절개 내시경 수술이다.

 

사진 위 경성 내시경, 아래 연성 내시경

 

경성 내시경(Rigid cystoscopy)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상부 요관 및 신장 내부(신우, 신배) 결석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또 피부 절개가 없고 시술 후 통증과 혈뇨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로는 성공률이 낮은 크기가 큰 결석, 다발성, 하부 신배의 결석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침습적 수술로 제거해야 했던 일부 결석에도 적용 가능해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신장 결석의 치료법

신장 결석의 치료는 신장 결석의 정도와 환자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고려해 결정이 된다.

-비수술적인 방법 : 약물과 같은 보존요법과 체외충격파쇄석술

-수술적 방법: 역행성 신장결석 제거술, 경피적 내시경적 신제석술, 개복수술법 등이 있다.

 

 

 

 

 

 

 

 

수술 방법

수술시간은 결석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난다. (최소 1시간~5시간 이상 소요)

골드만 비뇨의학과 - 연성 요관 내시경 신장 결석 제거술

 

연성 내시경이 요도를 통해 방광을 거쳐 요관 입구로 진입하여 요관을 타고 신장까지 올라간다.

신장 내 결석을 홀륨 레이저를 이용하여 부서뜨린 후 조각난 결석들을 하나하나 밖으로 꺼낸다.

 

 

 

 

 

 

 

합병증

1.통증 :

요도 및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2.발열, 요로감염 :

신장결석 내의 감염균으로 인해 신장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항생제로 치료한다.

 

3.혈뇨 :

수술 과정에서 요관 및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으나 수일 내 소실된다.

 

4.신장손상 및 신기능 저하 :

신장결석이 원인이 되거나 마취 등 수술과정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다.

 

5.잔석:

결석이 위치가 내시경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모든 결석을 제거하지 못하고 일부 남을 수 있다.

 

6.요관 손상:

수술 과정에서 요관천공 혹은 요관협착 등이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

 

7.재발:

신장의 결석을 모두 제거하였다고 해도 추후 다시 신장 혹은 요관에 결석이 재발 할 수 있다.

 

 

 

 

 

 

 

수술 전 간호

1.식이 : 

자정 후 부터 금식 한다.

 

2.관장 : 

수술 전 글리세린 관장과 좌약 (dulcolax)를 사용하여 관장을 시행한다.

 

3.피부준비 :

요도를 통해 신장 결석에 접근하기 때문에 절개창이 필요 없어 피부준비가 필요 없다.

 

4.항생제 반응검사 (AST) :

사용 할 수술적 예방제 항생제 부작용 반응검사를 시행한다.

 

5.동의서 :

주치의 통해 수술 동의서와 수술 부위 표시를 한다.

 

6.수액 :

수액과 예방적 항생제를 미리 준비한다.

 

7.준비물품 :

정맥 혈전 예방을 위핸 탄력스타킹 (AES)을 수술장 내려갈 때 착용하도록 교육한다.

 

8.시행하는 검사 :

-NGAL (EDTA) : 수술 전, 수술 직후, 수술하고 1일 뒤로 3번 시행한다.

-KUB : 수술 전, 수술 후에 영상의학과에서 시행한다. 

 

 

 

 

 

 

 

 

 

수술 후 간호

1.식이 : 6시간 금식 유지

 

2.자세 : 척추마취인 경우 6시간동안 head flat 유지하여야 한다.

 

3.심호흡, 기침 격려 : 전신 마취 후 폐 합병증 예방을 위해 심호흡, 기침을 격려 한다.

 

4.소변 수집

-12시간 소변 수집(12hr Urine collection)

수술 후 세척 (Irrigation) 하는 경우에는 주치의 확인 후 중단한다.

수술이 끝난 후 foley에 배액된 소변은 버리고, 그 이후 소변부터 12시간 수집 시작한다.

-24시간 소변수집 ( 81병동의 경우 12시간 소변수집)

24시간 소변수집은 소변으로 배출된 성분의 정량분석을 위해 사용된다.

처음 배뇨를 한 검사물을 버린 후 24시간 동안 나오는 모든 소변을 수집한다. 

수집된 소변의 보관방법은 검사실 안내문이나 지침(예: 얼음속 보관, 냉장고 보관, 방부제 보관)을 참조한다. 

환자가 검사물 수집에 협조할 수 없는 경우나 이미 유치도뇨관을 삽입하고 있는 경우는 유치도뇨관을 이용하여 채집한다.

 

5.요관 부목 관리:

요관 부목은 양 끝이 J자 모양으로 감겨있는 관으로 다른 말로 double J catheter라고 불린다. 요관 부목은 수술 전후 환자의 상태 회복에 도움이 되는 기구로 요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수술 전 요관을 확장시키거나 수술 후 남은 조각을 제거 하는데 유용하다. 

서울아산병원 - 요관부목

요관 부목으로 인해 옆구리 및 복부의 통증, 혈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을 자주 보거나 시원치 않고 소변 끝에 옆구리가 걸리는등 증상이 유발 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한 증상은 추후 요관 부목을 제거하면 대부분 호전이 된다. 수술 후에 요관 부목을 지니고 퇴원하더라도 일상생활 활동, 성생활이 제한받지 않는다. 수술 후 퇴원하고 1~2주 뒤에 요관부목은 제거되지만 요관협착 등의 치료를 동시에 하는 경우에는 1~3개월간 유지될 수 있다. 3개월 간 장기간 유지가 필요한 경우에는 새로운 요관부목으로 교체해야 한다. 요관 부목은 방광 내시경을 요도에 삽입해서 1~2분내에 제거되며 이 때는 국소마취제가 섞인 윤활제를 넣어 국소마취를 시행한다. 

 

6.Foley catheter removal:

수술 후 1일 뒤에 주치의 확인 후 foley를 제거하고 3시간 이내로 Self voiding으로 잔뇨감 확인한다.

 

 

 

 

 

 

 

 

 

<참고문헌>

https://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784664 

 

데일리메디 서울아산, '굴곡형 방광내시경' 국내 첫 시행

보건의료문화를 선도하는 데일리메디 서울아산병원(원장 박성욱)이 굴곡형 방광내시경 검사를 국내 최초로 전면 시행했다. 내시경을 통해 방광, 전립선, 요도 등을 직접 관찰하는 방광내시경

www.dailymedi.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