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수
복수는 복강내 액체성분으로서 정상적으로는 복강 내에 장액성의 50ml 이하 장액성의 존재한다. 복수는 복막과 장기들 간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윤활액의 역할을 하고 복막 내 림프관을 통해 흡수된다.

-복수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 75-85% : 간경변
적응증
복강 내에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고여 있는 복수를 제거하여 복부 불편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다.
복수천자는 복수로 인한 복압상승으로 호흡장애가 있거나 복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 시행 한다.
복수천자는 저염식과 이뇨제로 조절되지 않은 난치성 복수(refractory ascites)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새롭게 발생한 복수
-복수를 동반한 호나자가 입원한 경우
-긴장성 복수나 이뇨제로 조절되지 않는 복수
-기존에 복수가 동반되었고 다음과 같은 임상반응을 보이는 경우
① 열 ② 복통이나 압통 ③ 간성혼수 ④ 혈액검사상 백혈구증가 ⑤ 신장기능의 악화 ⑥ 혈액검사상 대사성 산증
방법
1)복수 천자는 배뇨 하고 난 후 복수가 중력에 의해 잘 배액될 수 있도록 앙와위 또는 누워 상체 세운 자세를 취한다.
2)복수 천자 위치는 주로 Counter-Mcburney point (배꼽과 anterior superior iliac crest를 연결한 가상선 상에서 바깥쪽으로 약 1/3가 량 되는 위치)에서 시행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배꼽 5cm 아래의 정중선에서 시행하기도 한다.

3)복수 천자 부위에 피부 소독을 시행하고 국소마취를 한다. 국소마취시에 Z-track 기술을 이용한다.
*Z-track은 천자후 복수의 누출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피부와 복수사이에 비직선 경로 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한손으로 피부를 당겨서 Z-track을 만드는데 미끄러워서 잘 당겨지지 않는 경우 거즈를 대고 당기면 도움이 된다

4)혈관 카테터 주사침(18~21G, 보통 21G)을 수직으로 세우고 복강 내로 조심스럽게 밀어 넣어 보면 복막이 뚫릴 때의 느낌이 온다.
5)특히 마른 환자에서는 천자 후 누출을 막기 위해서 Z-track 으로 천자침을 복강 내로 삽입한다.
6)복수의 양이 적어서 보통의 방법으로 천자가 불가능하면 환자의 상체를 올리고 좌측으로 몸을 기울인 채 타진하여 천자한다.
7)배액이 끝나면 천자침을 제거하고 복부가 새지 않도록 드레싱을 한다.
금기
1) 감염이나 기타 다른 원인으로 인해 범발성혈관내 응고장애가 있는 경우
-시술을 연기하거나 혈소판이나 신선동결혈장(fresh frozen plasma)수혈로 응고장애 후 시행해야 한다.
2) 섬유소과다용해(hyperfibrinolysis)
3) 장폐색으로 인한 심한 장내 가스
4) 수술을 요하는 급성 복통
5) 복벽에 수술 흉터(scar)가 있는 경우
-복강내 장유착이 동반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어서 장천공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6) 방광팽창
7) 복벽감염
8) 임신
합병증
1)복수 누출
-복수 천자 후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5% 정도 발생함-원인: Z-track 적절하게 만들지 않거나, 직경이 큰 바늘, 피부 절개가 큰 경우 등 -누출 시에 인공 항공 주머니를 부착해서 복수를 받아내고 누출양 측정 가능함-누출 부위에 거즈를 대면 빨리 흡수되지면 자주 갈아야되고 피부가 짓무르며 감염 위험성이 높다.
-천공 부위가 넓을 경우 suture, histoacryl 주입하여 치료한다.
2)출혈
-주사기 바늘에 의해 동맥이나 정맥 손상 시 심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3)장 천공과 감염
-천자 위치를 잘못 선택하거나 수술 병력 이 있는 경우 발생한다
-감염 증상으로 열,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
4)저혈압
-대량 복수 천자 후 혈관 내 수분이 복강내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데 주로 12시간 후에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