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드 코로나(With Corona)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특별한 규제 방역 조치 없이도 모든 감염자를 관리하지 않고 중증 환자만 관리하여 일상으로 돌아가는 정책이다. 위드코로나는 방역을 포기하는 의미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방역으로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시키고 보건 의료 인력은 확충 유지 하며 가능한한 늦게까지 개인 방역을 준수해 감염자수는 줄이고 치명률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일상회복을 도모하고 있다.

코로나 19는 의료적으로 대응 가능한 질환으로 변화되고 있고 코로나 19 백신접종으로 인구집단의 면역력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확진 환자수가 증가하더라도 대다수가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무증상이거나 경증 환자이다. 변이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고위험군 접종으로 코로나 19 치명률이 1.5%에서 0.2%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참고로 독감 치명률은 0.05~0.1%에 해당한다. 상대적으로 적은 확진자 수에 맞지 않게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이러한 상황에 변화하여 맞는 전략적 변화가 필요하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강도 높은 규제조치로 피로감이 늘어나고 치명률 대비 과도한 대응자원이 투입되고 있어 효과는 적고 경제적 피해는 커져 지속이 더이상 불가능하다. 위드코로나의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 19 박역 효과와 그로 인한 사회 경제적 피해 사이의 균형이다.
위드코로나로 전환되기 위해서 선결조건으로는 인구집단 접종완료율이 70% 이상 되고 위증증환자수 300~400명 이내, 인공호흡기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200명 미만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병원입원이 필요한 산소치료 환자는 확진자의 10% 이내 유지되어야 한다.

이로써 10월 말 코로나 19 백신 접종 완료가 80% 넘었으므로 전국민 70% 접종 2주 후인 늦어도 11월 중순에 위드코로나로 전환이 필요하다. 전환에 소요되는 기간으로는 4~6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
단계적 일상횝고 관련 공개토론회 개최-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사고수습본부 2021/10/1
http://ncov.mohw.go.kr/tcmBoardView.do?contSeq=368066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뉴스 & 이슈, 보도자료, 게시물 내용보기
ncov.mohw.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