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추간판(Disc)의 구조
추간판은 내부 구조인 수핵(nucleus pulposus)과 바깥 구조인 섬유테(annulus fibrosus)로 이루어져 있다.
1) 수핵 (nucleus pulposus)
수핵에는 추간판 세포가 만들어내는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이라는 물질이 물을 잡아당기는 성질이 있어서 수핵은 수분이 많고 볼록렌즈와 같은 모양을 갖게 된다. 따라서 추간판 중 수핵 부분이 압력을 제일 많이 받는다. 함유된 수분량은 약 70~90%로 성장기가 되면서 조금씩 증가되지만, 반대로 성장기가 끝나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수핵의 수분량은 점차적으로 감소된다. 수핵을 이루는 성분 자체가 압력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수분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수분을 포함한 기타 영양소들의 충분한 섭취도 중요하겠지만, 건강한 척추 정렬과 움직임을 가지고 있을 때 그 능력이 더욱 발휘된다. 활동 중에는 추간판에 흡수된 수분이 빠져나가지만, 수면 시에는 필요한 수분을 재보충하기 때문이다.


2)섬유테(annulus fibrosus)
섬유테는 질긴 섬유질로 되어 있는데 양파의 껍질처럼 겹겹이 수핵을 싸고 있으며, 껍질 한 겹을 라멜라(lamellae)라고 부른다. 섬유테가 찢어지면서 수핵이 탈출되는 것을 추간판 탈출증, 흔히 ‘디스크’라 표현하는데 섬유테는 뒤쪽 부분이 취약한 구조를 가지므로 이곳으로 수핵 탈출이 가장 많다.

2.추간판의 기능(Disc Functoin)
추간판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인대역할과 척추의 운동중심점 역할 및 척추 충격 완충제 역할 등 의 기능이 있다. 추간판은 물건을 허리로만 들어 올릴 때 평상시보다 10배의 하중이 걸릴 만 큼 압력을 많이 받는 곳이다. 추간판이 압력을 제일 많이 받는 부분은 수핵인데 여러 원인에 의 해 수핵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수핵에 집중되던 압력이 섬유륜(섬유테)으로 이동되어 섬유륜이 잘 찢어지게 된다.



3.추간판의 혈관(Disc Vessel)
추간판은 혈관이 없는 인체의 부분 중 가장 큰 조직이다. 섬유륜의 바깥 부분은 직접 혈류 공급을 받으나, 수핵과 안쪽 섬유륜은 혈관이 없어서 직접적인 혈류 공급이 없다. 척추 뼈의 혈관은 척추 종판(연골판)까지 연결되어 있으므로 추간판은 척추 종판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 약물 등을 공급받는데 이러한 공급은 능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척추 종판으로부터 확산되어 공급받는다. 따라서 추간판은 신체의 다른 조직보다 영양분의 공급을 덜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추간판은 인체의 다른 조직보다 빨리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손상을 잘 받게 된다.


4.추간판의 신경(Disc Nerve)
추간판은 신경 조직이 들어와 있지 않아서 손상을 받아도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뒤세로 인대 (posterior lonitudinal ligament) 에는 신경이 와 있어서 섬유륜이 찢어져 뒤세로 인대를 자극하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참고문헌>
https://ferstx.tistory.com/313
척주의 움직임 : Vertebral Column of Movement
척주의 움직임 (Vertebral Column of Movement) 척추관절에서는 두개의 척추 뼈 사이의 운동은 미약하고, 그 범위는 척추면 사이의 경사 및 추간판의 유동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전체 척추의 운
ferstx.tistory.com
https://www.amboss.com/us/knowledge/Vertebral_column/
Vertebral column - Knowledge @ AMBOSS
The vertebral column extends from the skull to the pelvis and consists of 33 vertebrae, which are differentiated into five regions: the cervical spine (C1–C7), the thoracic spine (T1–T12), the ...
www.ambo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