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장 초음파 - 목적, 검사방법, 검사결과

728x90

 

 

 

1.목적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심장에 보내어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를 분석하여 영상을 만들어 심장의 형태적인 구조와 기능, 심장의 움직임, 구조, 혈류의 흐름, 판막의 이상 유무, 심장 내 종양, 혈전을 평가하는 기법을 말한다. 몸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도 심장의 내부 구조, 심장의 기능 및 움직임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고, 통증이나 위험성이 없어 반복해서 할 수 있는 편리한 검사이다.

 

심장의 크기와 기능의 평가 심장의 심방과 심실의 크기 측정이 가능하며, 심장의 펌프로서의 기능 (좌심실의 수축기능)과 심장내로 혈액을 받아들이는 기능 (좌심실의이완기능) 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질환의 평가와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심장벽의 두께 평가 심장벽의 두께를 직접 측정할 수 있어 심실비대나 심근병증 등을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생존률과 예후 등을 평가 할 수 있다.
심장 판막의 평가 심장내의 판막의 형태와 혈류역학적인 정보를 알 수 있어, 초음파 검사만으로도판막 질환의 원인과 심한 정도를 평가 할 수 있다.
허혈성 심질환의 평가 허혈성심질환에서는 심장의 국소적인 심장벽의 움직임 장애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사망률이 높은 심근경색의 감별진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검사 방법

대한 초음파 의학회 - 심장 초음파 검사

 

검사 소요 시간 : 20~30분
1) 심초음파 전에 금식이나 사전에 처치를 할 필요 없다.

2) 검사는 통증이나 위험이 없으며 편안히 누워있는 상태에서 진행하게 된다.

움직이면 초음파 영상을 얻기 어려우므로 어린 소아 환자에서는 진정제나 수면제를 투여한 후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3) 가운을 갈아입고 상의를 벗은 상태에서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다.

4) 선명한 초음파 영상을 얻기 위해 탐촉자에 젤리를 묻힌 상태로 시행하게 된다.

5) 중간에 검사를 위해 잠시 숨을 들여마신 후 참아야 할 때가 있다.

 

 

 

 

 

 

3.검사결과

 

흉골연(parasternal), 심첨부(apical), 늑골하부(subcostal), 흉골상부(suprasternal)이다. 흉골연에서는 좌심실, 좌심방, 대동맥의 내경과 좌심실벽 두께, 좌심실 박출계수 등을 측정한다.

 

 

심장 해부학적 구조와 초음파 소견 - 광주주사랑의원

 

 

좌심실 구혈률
(Lef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LVEF %)
좌심실의 수축기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LVEF(%) = 이완기말혈류량-이완기말혈류량/수축기말혈류량
→ Normal : EF > 55%
→ Preserved : EF 50-55%
→ Reduced : EF < 45%
좌심실 이완기말압 평가: E/E’ 정도 E(초기 승모판 혈류속도) / E’(초기 승모판륜 속도)와의 비율
Normal : 5-10mmHg

 

1) 후천성 판막질환

승모판 협착증 심초음파 소견

(1) 승모판 협착증 : 승모판이 두껍고 움직임이 저하되고 개구면적 감소, 승모판 혈류속도 증가, 폐정맥과 폐동맥 고혈압 유발
(2) 승포판 폐쇄부전증 : 승모판이 두껍고 탈출 등에 의한 장애가 나타난다. 수축기에 좌심방으로 고속의 혈류가 역류 관찰된다.
(3) 동맥판 협착증 : 대동맥 판막의 비후, 석회화 및 운동저하가 관찰되며 대동맥판 혈류속도 증가 관찰된다.
(4) 대동맥판 폐쇄부전증 : 좌심실 용적과부하, 확장기에 대동맥에서 좌심실로 고속의혈류가 역류가 관찰된다.
(5) 삼첨판 폐쇄부전증 : 우심방 비대, 우심방으로 수축기 역류
(6) 감염성 심내막염 : 우종(vegetation)의 발견


2) 허혈성 심질환

(1) 심근경색증 : 심근벽 운동의 장애
(2) 허혈성 심근증 : 심실확장과 심근벽 운동의 장애


3) 선천성 심질환

(1) 심방중격 결손증 : 심방중격에 결손 (defect) 관찰되며 우심실 및 우심방 확장이 관찰된다. 
(2) 심실중격 결손증 : 심실중격에 결손이 관찰되며 고속의 혈류 jet가 도플러 영상에서 관찰된다. 좌심실 확장이 관찰된다. 


4) 심근증

(1) 비후성 심근증 : 비대칭성 심실중격 비후(asymmetrical septalhypertrophy:ASH), 승모판 수축기 전방운동(systolic
anterior motionof MV:SAM)이 관찰되면 IHSS(idiopathic hypertrophic subaorticstenosis)
(2) 확장성 심근증 : 모든 심방과 심실의 확장이 관찰되며 좌심실 수축력 저하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3) 좌심실 수축력의 감소제한성 심근증:심실의 확장기 장애
 

5) 심낭삼출

(1) 심낭 압출 : 좌심실 후벽의 심외막과 심막 사이에 초음파 반향이 없는 공간이 관찰된다. 

(2) 심낭압전(pericardial tamponade) : 심낭삼출이 급속히 진행되는 경우 심장 내 혈류 이동 장애가 발생한다.
(3) 압축성 심낭염(contsrictive pericarditis)


6) 심장 점액종 및 심장 내 혈전

 

 

 

 

 

 

 

<참고문헌>

장성아,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심초음파 시작하기 : 생초보를 위한 30분 속성과정

대한초음파의학회, 일반인을 위한 초음파 진료소개

https://www.ultrasound.or.kr/education/info.php?ca=8 

 

대한초음파의학회

심장 초음파검사는 크게 나누어 M-mode 심장 초음파검사, 이면성 심장 초음파검사, 도플러 심장 초음파검사, 부하 심장 초음파검사 등이 있으며 이 외에 관혈적인 검사 방법으로 심장 내 심장 초

www.ultrasound.or.kr

https://blog.daum.net/kmsmailbox/78

 

심초음파검사 및 참고치[광주주사랑의원]

1.Parasternal long axis view (1) 2D 초음파에서 커서(cursor)를 건삭(chordae tendineae) 높이에 위치시키고 M형 초음파도를 얻어 LVEDd(Lt. ventricular end diastolic diameter)는 심전도 QRS 시작점이나 내경..

blog.daum.ne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