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수술별 피부 준비
(1) 복부 수술
배꼽에서부터 시작한다. 우선 배꼽을 청결하기 위해 면봉을 사용한다. 그 후 배꼽에서부터 원형을 그리면서 바깥으로 소독한다. 복부 피부 준비의 범위는 유두 중앙에서 각각 수술 이불의 가장자리가 맞닿는 부분까지이다.
(2) 흉부 수술
흉부 수술 피부 준비는 어떤 수술이 진행될지에 따라 달라진다. 흉부 또는 전 유방절제 술시에는 전체 흉부를 피부 준비 해야 한다. 범위는 턱에서부터 배꼽까지이다. 측면으로는 수술 침대선까지다. 절개할 선에 맞은춰 피부 준비를 시작한다. 원형을 그리면서 바깥쪽으로 회전하며 소독한다. 만약 가슴 위 측면 부분을 절개해야 한다면, 수술 준비는 액와선까지 연장해서 시행해야 한다.
(3) 부인과 수술
치골 좌측-중앙-좌측 순으로 준비를 시작한다. 대음순 위쪽에서 시작하여 회음부와 항문을 포함하여 아래쪽으로 진행한다. 항문 주위 소독한 후에 스펀지를 버리고, 그 스펀지를 이용하여 허벅지 안쪽으로 소독한다. 대음순에서 무릎까지 측면으로 소독을 시행하며, 그 후에는 스펀지를 버린다. 다른 쪽 허벅지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스펀지를 이용하여 치골 부분을 원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소독한다. 이 과정을 두 번 반복한다. 그 후 소방을 이용하여 소독액을 흡수하여 건조한다.
(4) 상지 수술
절개 부위가 어딘지 따라 둥근 모양으로 완전히 소독해야 한다. 팔은 절개 부위에서부터 말초 부위로 소독을 실시한다. 만약 절개 부위가 팔 아래쪽 부위라면 소독은 팔꿈치 위에서부터 손목 아래쪽까지 넓게 시행해야 한다. 만약 수술 부위에 손이 포함되어 있다면 손톱에서 시작하여 손, 앞쪽, 뒤쪽을 모두 소독한다.
(5) 하지 수술
소독은 발목에서 서혜부까지 시행한다. 만약 발이 수술 부위에 포함되어 있다면 발을 포함하여 발톱, 발 앞뒤 부분과 다리 원형을 그리며 소독해야 한다. 만약 둔부 수술이 계획되어 있다면 종아리 중심 부분에서 시작하여 장골까지 원형을 그리며 소독한다.
2. 수술에 따른 소독 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