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Life

전염성 질환 감염환자의 관리지침

_02 2020. 2. 26. 22:06
728x90

 

1.감염 관리 지침의 목적

감염자나 보균자 또는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로부터 다른 환자나 직원이 감염되지 않도록 미생물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수술 전,중,후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2.감염관리 대상

감염환자와 수술에 직접 참여하는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과 관계 직원

 

3.일반적 지침

1)수술전 준비

 (1)수술실 앞에 감염환자 임을 알리는 노란색 표지판을 부착한다.

 (2)오염된 수술 기구 세척을 위한 허가된 소독제 (1:64 HBV Quat 용액)을 준비한다.

2)수술 중

 (1)혈액, 체액에 노출을 피하기 위해 주사침을 re-capping 하지 않고 날카로운 기구에 찔리지 않도록 한다.

 (2)수술 중 바닥에 떨어진 기구는 매체를 이용하여 처리한다.

 (3)수술 참여 인원은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이 눈에 튀지 않도록 조심하고 튈 것이 예상되면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4)가능한 적은 인원이 참여하고 반드시 문을 닫는다.

 (5)만약 sharp 류에 찔렸을 때는 즉시 상처부위를 물과 비누로 씻은 후 감염관리실에 보고하여 사후조치를 안내받는다.

 (6)혈액이나 체액이 점막에 튀었을 때에는 노출된 부위를 즉시 물로 씻고 감염관리실로 연락한다.

 (7)손에 상처나 피부병을 갖고 있는 사람은 수술에 참여하지 않게 한다.

3)수술 후

 (1)세척

 수술에 사용한 기구는 오염 물품 상자에 넣어 세척실로 옮긴 후 소독제(1: 64 HBV-Quat) 용액에 15분간 담근 후 세척

 (2)이동

 환자가 사용한 린넨류는 주변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초록색 햄퍼에 넣어 이동한다.

 (3)청소

 -수술대, 침상, 바닥 등에 묻은 혈액, 체액이나 N/S은 락스를 1 : 10로 희석한 용액으로 닦는다.

 -다량(10cc)의 혈액/ 체액을 쏟았을 때는 1 : 10 락스를 뿌린 걸레나 종이타올로 흡수한 후 1: 100 락스 용액으로 닦는다

 -바닥, , 기구표면 등의 환자의 주변은 환자의 분비물로 환자 주변 환경이나 기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닦는다

 -흡인병은 분비물을 비우고 물로 헹군뒤 1: 100 락스에 한번 더 헹군다.

 -알코올 소독제를 공기 중 분사시 aerosol 흡입으로 인한 화재 위험성이 있으므로 알코올 분사 소독은 하지 않는다. 

 

  -환자 직접 접촉한 면은 매 환자마다 환자의 혈액과 체액이 묻거나 잦은 손 접촉이 발생하는 곳은 세심히 소독한다. 

 

 

[참고문헌]

1.감염관리지침 (2001). 대한감염관리학호. 의학출판사

2.서울대학교병원 수술실 감염관리가이드북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