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uble Life

만성 중이염(chronic otitis media) - 원인, 증상, 진단,예방

728x90

 

https://www.youtube.com/watch/68-hn6-XHmI

 

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중이강, 중이점막 상피세포와 상피하조직의 변화와 구조물의 골파괴 소견을 동반하는 병리조직 소견을 보인다. 중이염은 임상소견에 따라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분류한다. 만성 중이염은 고막이 천공된 소견을 보이는 천공성(비진주종성) 만성 중이염과 고막의 천공 유무와 관계없이 진주종 형성이 나타나는 진주종성 만성 중이염으로 나뉜다.

 

 

 

 

 

1. 원인

중이염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관의 기능장애와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우선 이관의 기능장애나 미생물 감염으로 인해 중이강 내에 염증성 병변이 발생한 이후에는 개인마다 다른 여러 가지 조건이나 면역반응, 생화학적 인자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병변의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작용이 중이염의 재발과 만성화에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 증상

1)이루 

이루는 만성중이염 환자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만성 중이염은 간헐적인 이루를 동반하며, 급성 감염이 동반되는 천공성 중이염에서도 지속적으로 활동성 이루가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main/index.do?DP_CODE=CBT61&MENU_ID=003010012

 

진주종성 중이염에서 이루의 양은 비진주종성 중이염보다 적은 경우가 흔하며 특히 상고실 함몰의 초기상태에서는 환자가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미미하다. 진주종에서 많은 양의 이루가 나타난다면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동반된 것을 의미한다.

 

*진주종 

진주종이란 피부조직이 비정상적으로 고막 안쪽에 존재하는 것을 말함

이때 피부의 일부가 뼈 또는 중이내로 자라 들어가 각질덩어리를 형성하는 진주종을 발생하게 됨

 

<이루의 양상>은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진주종, 골파괴 : 점액성으로 악취가 나면서 적은 양의 지저분한 이루

결핵성 중이염 : 무통성의 묽은 이루

악성 종양 : 악취를 동반하면서 묽은 혈성

 

2)청력장애 

청력장애는 대부분 전음성 난청이며, 합병증으로 미로염이 동반되면 혼합성 난청이나 경우에 따라서 감각신경성 난청이 나타난다.

순음청력검사 시에 저주파수의 심한 기도청력 손실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청력장애의 정도는 고막 천공의 크기와 위치, 이소골 연쇄의 상태와 운동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결정된다.

고막의 함몰로 인한 진주종의 초반기에는 이소골에 영향이 없어 청력은 정상이거나 아주 적은 청력손실이 흔하며, 갑작스런 청력소실을 호소하면 이소골의 파괴나 내이의 침범 가능성을 고려한다. 그러나 염증이나 진주종의 범위가 넓고 이소골의 연쇄가 심하게 침범된 경우에도 청력소실이 경미할 수 있는데 이는 육아조직이나 진주종 조직이 난원창으로 음을 전도하기 때문이다.

 

3)이통

만성 중이염 환자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육아종이나 폴립 등으로 분비물의 배출이 막혀 고여 있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측두골내 혹은 두개내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진단 <진주종성 중이염>

1)이경이나 현미경

고막천공이나 고름, 진주종의 유무를 확인

2)청력검사 

청력손상의 정도를 확인

3)균배양 검사 

고름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균을 찾고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

4)이관 기능검사 

이관의 기능은 만성 중이염의 치료 결과에 중요한 요소

수술 전에 시행하여 수술 후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수술계획을 세우는데 참고해야 한다.

5)귀뼈(유양동)의 방사선검사(X-ray) 

염증에 의한 뼈조직의 변화를 관찰

6)측두골(귀뼈)의 컴퓨터 단층촬영(CT) 

진주종이나 합병증이 있는 중이염

 

 

 

 

 

 

4. 예방법

급성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은 상기도 감염(감기)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중이염이 잘 생기는 추운 계절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