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other side (2)

코로나 19 백신 ( 아스트라제네카 vs 화이자 )

728x90

 

 

 

 

 

 

 

2021년 2월 기준으로 국내에서 접종이 가능한 코로나19 백신으로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2가지 종류의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몸에 주입하고,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은 핵산백신(mRNA)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그림 참고> https://www.hellodd.com/news/articleView.html?idxno=91531

 

 

구분백신 종류접종횟수접종간격
아스트라제네카전달체 백신 (바이러스 백터)2회8~12주
화이자핵산 백신 (mRNA)2회21일

 

두 백신 모두 생백신이 아니라 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하지 않는다. 백신 접종 후 예방효과 지속기간에 대한 자료가 현재까지 부족한 상황으로 허가된 접종횟수 외 추가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

 

 화이자 (mRNA)아스트라제네카 (백터)
원리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정 항원 단백질(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mRNA를 몸속에 집어는다. 몸에 들어간 mRNA는 몸속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되고, 면역 세포가 이에 대항해 항체를 만들어낸다.
스파이크 단백질을 '다른 바이러스'에 집어넣어 우리 몸에 주입하는 방식이다. 스파이크 단백질이 몸속에 들어오면 역시 면역체계가 작동해 항체가 만들어 진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침팬지에만 감기를 일으키는 특정 아데노바이러스를 벡터로 활용한다.
 
장점백신 제조가 빠르다. RNA 정보를 조절해 독성이나 증식 위험이 없이 필요한 항원을 만들 수 있다. 상온 보관이 가능해 유통이 용이하다.
단점RNA 보관이 어렵다. (영하 70도 이하의 초저온 상태로 유통이 필요함)생산과정이 복잡하다.

*그림참고 news.kbs.co.kr/news/view.do?ncd=5076084

 

 

 

 

 

 

 

 

 

 

 

1.다음과 같은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1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 아나필락시스: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몸 전체 심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동반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

※ 알레르기 병력: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한다.

 

2.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백신 접종 후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이 권고되지 않는다. (백신별 국내 허가사항에 따라 변동 가능, 2021년 3월 말 코로나19 백신이 12세~15세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 안전하고 100% 감염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고 발표했지만 아직 허용은 되지 않음)

 

3.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는다. 결과가 나올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한다.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는 격리해제 될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한다.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한다.

 

 

 

 

 

 

 

 

 

 

 

1.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한다.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한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한다.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2.감염 예방을 위해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한다.

 

3.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림참고> https://ncv.kdca.go.kr/menu.es?mid=a10118020000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이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

 

 

 

 

 

<그림참고> https://ncv.kdca.go.kr/menu.es?mid=a10118040000

 

 

경미한 통증은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거나 미열이 있는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등의 방법으로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 나가는 것이 좋다.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하여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참고> 보라매병원 코로나 예방접종 접종 후 안내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