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lodie d Amour

간호사 일기 (24) - 보습제

728x90

 

 

 

 

 

수술실에서 장시간 마스크를 쓰고 일하다보니 그 시간들이 축척되어 입사하고 3년 뒤 부터 양 뺨의 뾰루지가 심하게 난 적이 있었다. 그 당시 항생제와 그 부위가 벌레 기어가는 듯하게 가려워서 항히스타민제도 처방받았다. 그 당시 나는 약 복용에 대한 내과적 지식이 무지하여 처방받은 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았다.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 1주일 정도 복용하고 전혀 호전이 없자 중단했다.

 

그러면서 남들이 좋다고 하는 화장품은 다 샀던것 같다. 일단 7 스킨법이니 뭐니 유행에 따라 모 연예인이 한다는 팩도 해보고, 유행하는 1일 1팩, 여타 백화점의 유명 브랜드의 토너, 에센스, 수분 크림에 이르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을 화장품을 여러가지 교체하면서 썼다. 과일이나 채소로 팩이나 스킨을 만들어 사용한적도 있다. (가끔 환자분들 감자팩, 오이팩, 레몬 스킨 만들어 사용했다고 하면, 21세기에 시중에 좋은 화장품이 얼마나 많은데 조선시대때 화장품 없는 시절에 했던 일을 하냐며, 그런 과일들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차라리 먹으라고 한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뾰루지가 올라와 곪는 부분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도 맞고, 피지선을 태운다는 아그네스 레이저 시술을 받기도 했다. 그렇게 부지런히 피부과를 다니면서 피부를 치료했던 나는 요즘 대부분의 스킨케어를 생략하고 지낸다.

 

 

 

 

제로이드 수딩 로션 200ml 피부친화로션 샘플증정 우체국배송

COUPANG

www.coupang.com

 

지금은 보습제가 함유된 물비누, 여드름 전용 클렌저로 세안하고 바로 1분 이내로 냉장고에 보관한 보습제 로션타입과 크림타입을 바꿔가며 사용한다. 보습제 성분 중에는 일부 보존제나 향료 등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환자 처방용 보습제를 사용한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보습제는 대부분 표피지질성분인 세라마이드, 지방산이 균형을 이룬 제품들이 많다. 이런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는 피부장벽을 신속히 회복시켜준다. 그렇다고 하지만 모든게 과하면 해로운 <과유불급>, 과보습은 각질층 구조에 해를 끼쳐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여름에는 로션타입의 보습제를 사용하는게 좋다. 겨울에는 건조한 계절 특성상 크림타입을 사용한다. 보습제 성분 중에는 일부 보존제나 향료 등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환자 처방용 보습제를 사용한다. 현재까지 자연보습인자를 증가시키는 관리, 치료방법은 없으므로 장벽기능의 회복을 위해 꾸준히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LIST

'Melodie d Amo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사 일기 (26) - 탈모  (0) 2020.10.03
간호사 일기 (25) - 만성질환  (0) 2020.10.01
간호사 일기 (23) - 돌발진  (0) 2020.09.29
간호사 일기 (22) - 설득 전략  (0) 2020.09.28
간호사 일기 (21) - 홀트  (0) 2020.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