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uble Life

간호사 일기 (51) - 냉동 치료 (Cryotheraphy)

728x90

 

냉동 치료법이란?

냉동 치료법은 영하 198의 액체 질소를 냉동분사기를 이용하여 급속 냉동 후 해동시킴으로써 피부조직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사마귀, 굳은살, 티눈 등의 양성 피부질환 및 광선 각화증, 보웬병 등의 암의 전구 질환 병변을 포함한 주변의 정상피부 1~2mm 정도가 하얗게 변할 때 까지 분사한후 해동 될 때까지 방치하는 과정을 여러차례 반복해서 치료 한다.

 

*냉동손상기전

세포 냉동으로 인한 직접적인 세포파괴와 해동과정 후에 일어나는 혈류정체로 인한 허혈변화, 세포괴사로 인한 면역학적 변화에 의한 냉동손상이 있다. 조직을 빠른 시간 (1분)내에 냉동시킬수록 세포외결빙보다는 세포내결빙이 많이 일어나 더 많은 세포가 파괴된다. 또한 냉동치료 후에 발생하는 국소염증반응도 세포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영하 -25도 이하 : 부분적 파괴

영하 -50도 이하 : 완전 파괴 

 

 

 

실제 피부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냉동분사기

 

 

 

치료 방법

피부 병소에 직접 액체질소를 뿌리거나, 액체질소로 차갑게 만든 금속봉 (냉동분사기)을 병소에 접촉하여 치료한다.

액체질소는 대개 5초 내외로 일시적으로만 피부에 접촉하기 때문에 마취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크기, 질환의 종류에 따라 냉동-해동의 과정을 3-5회 반복하고, 대개 수분 이내에 종료된다.

  -양성 병터보다 악성병터에, 크기가 클수록 긴 냉동시간이 필요하다.

  -정상 부위로 퍼져나간 거리를 깊이로 계산한다. 양성 병터의 경우 2~3mm, 악성 병터는 3~5mm의 범위 

  -냉동된 조직은 자연해동을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해동시간은 냉동시간에 비해 2~3배 정도 길다

  -냉동과 해동 주기가 반복되면 세포는 더욱 심한 손상을 입게되므로 각질이 두꺼운 병터는 여러주기로 냉동치료 한다

치료부위는 개방해두는 것이 좋다. 치료부위에 생긴 딱지(crust)는 대개 2주 내에 떨어진다.

⑤ 냉동치료 후 병변의 상태에 따라 2~4주 간격으로 수 회 반복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유의 사항

냉동 수술 후 병터를 소독하고 항생제 연고를 도포하며 치료부위는 개방하는 것이 좋다. 

양성 병터 (사마귀), 암전구증 병터는 시술 후 10일~2주 되면 자연 치유된다.

 

사마귀 병변 실제 냉동치료 후 정상 변화 (동의 후 개제)

 

딱지가 건조되어 검게 변하고 피부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경우 피부과 외래로 내원하여 제거(paring) 한다.

제거 후 경과에 따라 재치료를 하거나 상처가 아물지 않으면 항생제 연고를 도포하며 회복을 기다린다.

 

치료 받은 부위에 물집이 생길 수 있다. 물집이 생기면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집은 터뜨리지 않고 놔두면 되나 크기가 커서 통증이 심할 경우, 소독된 바늘 또는 의료용 메스로 물집을 터뜨린 후 항생제 연고를 바른다.

처방된 약(베루말 또는 알다라)이 있는 경우 물집 생기면 중단하셔야 하고 딱지 떨어진 이후 바른다.

통증, 감각 이상, 치료 부위의 색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12개월 후 자연 회복된다. 

④ 손톱 주위 시술시 드물게 손톱의 변형이 있을 수 있다.

⑤시술 뒤 통증이 2~3일 정도 지속되며 점차 감소한다.

 

 

 

 

 

 

 

 

LIST